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육 - 알기 쉬운 우리말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경력 및 승급 관련 질문 정리

by 긍정열혈제주남 2023. 2. 16.
반응형

한국어교원경력-승급
한국어교원경력-승급

지난번 포스팅에서 한국어교원과 자격증 그리고 현실적인 이야기까지 작성을 했었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보실 수 있음.

 

한국어교원, 한국어교원 자격증 이야기

한국어교원이 뭘까? 2000년대 한류(韓流)가 유행했었다. 한국의 가수들이 중국이나 대만에서 인기를 끌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뜻하는 말이었다. 노래와 드라마가 대표적이었다.

positive-jejuguy.tistory.com

오늘은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중 경력과 승급에 대한 궁금한 점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자주 묻는 질문 - 경력 및 승급

국립국어원에서 제작한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길잡이'에서 발췌를 했으며 경력과 승급에 관한 대표적인 질문들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1.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3년 동안 강의를 하여 한국어교육경력 2,000시간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1급으로 승급 신청할 수 있나요?

 

- 불가능. 승급 심사 신청을 할 경우 자격 취득일 이후 '강의 기간'과 '강의 시수'의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따라서 2급 자격 취득 후 5년 이상의 강의 경력과 총 2,000시간 이상의 강의 시수가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는 심사 신청을 하더라도 불합격된다.


2. 3급 교원자격증을 취득했는데 2급까지 승급될 수 있나요?

 

- 가능. 승급 기준에 해당하는 자격 취득일 이후 '강의 기간'과 '강의 시수'를 충족한다면 3급에서 2급으로, 2급에서 1급으로 승급 심사 신청을 할 수 있다.


3. 저는 외국인에게 한국 문화를 가르쳤습니다. 이것도 한국어교육경력에 포함될 수 있나요?

 

- 포함되지 않음. 한국어교육경력으로 인정되는 과목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한국어 초급, 중급, 고급, 한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수업 등이 해당된다.


4.  '자격 취득일 이후 강의 기간'에서 1년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한 해에 100시간 이상 강의를 하거나 15주 이상 강의를 한 것을 1년의 강의 경력으로 계산한다.


5. 저는 여러 기관에서 한국어 강의를 했습니다. 이럴 경우 모든 강의 경력을 합산하여 심사 신청을 할 수 있나요?

 

- 가능함. 강의한 기관과 강의 내용이 한국어교육경력 인정 범위에 포함된다면, 한국어교육경력을 모두 합산하여 심사 신청할 수 있다. 여러 기관에서 한국어를 가르친 경우, 각 기관별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7. 강의 경력을 증명할 경력증명서는 어떻게 제출해야 하나요?

 

- 시행규칙 별지 제3호 서식에 맞추어 작성된 경력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해외 기관에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경우, 시행규칙 별지 제3호 서식에 맞추어 해당 국가의 언어 또는 영어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고 한국어로 번역하여 이를 공증 받아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해외 기관에서는 서식에 맞는 경력증명서를 받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시행규칙 별지 제3호 서식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현지어 또는 영어 경력증명서와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공증 받은 서류를 함께 제출하는 것도 인정이 된다. 또한 현지어(영어)로 발급 받은 [별지 제3호 서식]의 경력증명서와 [별지 제3호 서식]의 한국어 경력증명서에 같은 직인(서명)을 받거나, 한국어와 현지어(영어)를 병기하여 발급 받은 [별지 제3호 서식]의 경력증명서는 공증 생략이 가능하다.

 

한국어교원 경력, 승급에 관한 짧은 의견

위에는 자주하는 질문을 정리한 것인데 처음에는 뭔 말이가 싶지만 현장에서 직접 경험을 하면서 경력을 쌓으면 위의 질문들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러나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지난 포스팅에서 말했듯 쉽게 생각하고, 선택하지 말라는 것.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단순한 호기심에 혹은 요즘 유행하는 한국 문화 때문에 유행에 편승을 해보자는 식의 생각은 정말 위험하다고 말하고 싶다. 

아직 제대로 된 처우가 없지만 한국어교원(한국어 선생님)으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이 꼭 필요하고, 현재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그런 것들이 있기 때문에 버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시작을 하고 싶은 분들은 꼭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보고 많은 생각을 한 후 결정하시기 바라는 마음이다.

 

혹시 한국어교원, 한국어 선생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제 경험을 토대로 최대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