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육 - 알기 쉬운 우리말

재미있겠어서, 모르겠어서 - 한국인이 자주 틀리는 한국어 문법 4

by 긍정열혈제주남 2022. 10. 28.
반응형

모르겠어서

'재미있겠어서, 모르겠어서' 이거 맞아?

 

요즘 텔레비전을 보거나 주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 보면 아주 많이 쓰는 표현이다.

카카오톡에서도 자주 접하게 되는 표현인데...

많은 사람들이 맞다고 생각을 하고 쓰고 있겠지만 나는 틀린 표현 같아서 이번 포스팅에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우선 나는 '재미있겠어서', '모르겠어서'가 틀린 표현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 이유는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이야기를 했던 '-아서/어서'의 문법 때문이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어서'는 용언의 어간이나 '이다/아니다' 뒤에 결합을 한다고 한다.

그래서 선어말어미인 '-겠-'은 연결이 될 수 없다.

 

내 생각도 이와 동일하다.

'-겠-'은 미래의 일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그래서 '-어서' 앞에 연결을 하면 굉장히 부자연스럽다.

그래서 '재미있겠어서'는 '재미있어서 혹은 재미있을 것 같아서'로 고치는 것이 좋고, 

'모르겠어서'는 '몰라서'와 같이 표현을 하는 것이 좋다.

 

'모르겠어서' → '몰라서'로 고치면 끝?!

 

그러면 이렇게 질문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다.

'-겠어서'는 틀렸으니까 모두 '아서/어서'나 '-(으)ㄹ 것 같아서'로 표현하면 돼? 정말 '-겠어서'는 죽어도 아니야? 라고 말이다.

 

그래서 국립국어원에서 검색을 해 보니 이런 내용도 있었다.

일반적으로 이유나 원인을 나타내는 '-아서/어서'는 시제를 나타내는 '-았/었/겠-'과 어울려 쓰이지 못하나, 
'-았/었/겠-'이 양태를 나타내는 경우라면 예외적으로 함께 쓰일 수도 있다.

그럼 양태란 무엇인가?

 

양태란 '발화 내용과 현실의 관계에 대해 화자의 주관적 태도를 나타내는 범주'라고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와있다.

 

주관적 태도가 들어간다면 '모르겠어서, 재미있겠어서' 등의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그렇지만 국립국어원에서는 선어말어미 '-겠-'뒤에  '-어서'가 결합한 형식을 적절하지 않은 표현으로 보는 입장에 가깝다고 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면 됨.)

 

 

국립국어원

축소 확대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모르겠어서 작성자 두룡거사 등록일 2021. 1. 28. 조회수 228 *마땅한 용례를 모르겠어서 제가 아는 대로 질문하겠습니다. ─위 문장에서, '모르겠어서'는 문법적

www.korean.go.kr

 

'재미있겠어서, 모르겠어서'에 대한 내 생각은!

추측의 의미를 나타내는 '-겠-' 뒤에 '-어서'를 연결하는 것은 부자연스럽다고 생각을 한다.

국립국어원에서도 확실한 대답을 피하고 있지만 내 생각과 가깝다는 입장이고, 아직까지는 맞는 표현이라고 할 수는 없는 것 같다.

 

다만 사람들이 많이 쓰는 표현이라면 언젠가는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늘 조심스러운 입장인 것은 맞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는 추측의 의미를 갖는 '-겠-' 뒤에 '-어서'를 연결해서 표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보고, 

'모르겠어서', '재미있겠어서'와 같은 표현들은 '몰라서, 재미있을 것 같아서'로 표현하는 게 좋다고 본다.

 

추측의 의미를 나타내는 '-(으)ㄹ 것 같다 + -아서/어서'를 연결해서 표현하면 의미를 더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을 것 같다.


조금은 논란이 될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한국어를 가르치는 입장에서 봤을 때 올바른 표현이 아닌 것 같아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를 했는데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사람들이 많이 쓰는 표현이나 단어가 새로운 규칙으로, 복수 표준어로 인정이 될 수도 있어서 조심스럽지만 현재는 틀린 표현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싶다.

 

(잘 보셨으면 아래 '좋아요'를 눌러 주시고, 댓글도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