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알못의 자동차 생활

I30PD 룸램프 벨로스터N 순정 LED 룸램프 교체 준비

by 긍정열혈제주남 2023. 4. 25.
반응형

I30PD 1.6 T-GDI
2018년 출고.
 

I30PD 순정 룸램프

I30PD의 순정 룸램프는 노란색 전구가 들어간다.
LED도 아니고 그냥 할로겐 전구라 하면 될 듯.
노란색이라 눈의 피로도가 적지만 뭔가 이쁨이 없어 LED 전구를 넣어 밝게 사용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문제는 차량 전압에 따라 밝기가 변하거나 미세하게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서 
보증수리로 알터 풀리를 교체했고, 보증이 끝나기 전에는 알터 어셈블리 작업을 하기도 했다.
어셈블리로 교체 후 그때부터는 그냥 순정으로 계속 사용을 했는데 
늘 밝은 LED의 아쉬움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괜찮은 제품을 찾게 되어서 작업을 하려고 준비를 했다.
 

반응형

 

벨로스터N 순정 LED 룸램프 품번

내가 찾아 낸 것은 이미 알 사람들은 알고 있는 제품으로 벨로스터N 순정 LED룸램프이다.
20년형 벨N(N라이트 버킷 사양)에 들어가는 순정 부품으로 사제 LED가 아닌 그랜저 등에서 보던 순정 LED 룸램프이다.
튜익스몰에서 LED 전구를 비싼 가격에 팔기도 했고, 보통은 반디LED 전구로 교체를 많이 했지만 
빛떨림 등의 문제가 있어 늘 아쉬움이 많았다.
LED 전문가라면 다른 방법을 통해 해결을 했겠지만 나처럼 차에 문외한이자 D.I.Y 똥손들에게는 그럴 엄두도 내지 못한다.
그런데 이번에 벨로스터N 순정 LED 룸램프를 알게 돼서 기쁜 마음으로 주문을 했다.
(아! 먼저 사업소부품점에 문의를 했을 때는 전국에 재고가 몇 개 없어 A/S용으로 주문이 안 된다고 했다. 그래서 일반 모비스 부품점에 문의를 해서 주문했음. 현재 재고가 몇 개인지 모르겠지만 재고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기 바람.)
 

품번: 92800K9200NNB(1열),
          92850G700NNB(2열).


품번의 NNB는 색상으로 블랙 색상이다. 내 차량은 헤드라이닝(천장 마감재)이 검은색이라 NNB로 주문을 했다.
다른 색상도 있겠지만 현재 재고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또 나는 선루프가 없는 차량이라 1열과 2열을 같이 주문을 했는데 선루프가 있는 차량은 2열 중앙등이 없기 때문에 1열만 주문하고, 독서등은 다른 것을 찾아 주문해야 한다.
 

벨로스터N 순정 LED 룸램프 살펴보기

 

벨로스터N 순정 LED 룸램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30PD와 정확히 호환이 되기 때문에 헤드라이닝을 더 잘라내거나 하는 부담이 없다.

다만 2열 중앙등의 경우 차체와 고정하는 부위 길이가 달라 나사를 긴 걸로 바꿔서 결합을 하면 좀 더 튼튼하게 결합이 된다.

하지만 그런 작업이 귀찮으면 그냥 끼우기만 해도 사용하는 데에 지장이 없지만 혹시나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나는 긴 나사를 사용해 차체와 제대로 체결을 시키려고 한다.


LED가 한 발만 들어가 있지만 밝기가 굉장히 마음에 들었고, 

사제로 LED 전구를 끼우는 것보다 눈의 피로감도 덜했고, 밝기도 적당해 좋았다.

반디 LED 전구는 너무 밝아 좀 부담스러웠고, 전압의 차이에 따라 떨림이 있어 싫었다.

특히 시동을 켤 때 빛떨림이 많았음.

그러나 순정 LED이기 때문에 그런 문제는 없을 것 같고, 

누런 빛에서 해방이 될 수 있다는 것에 기쁨을 느낄 것 같다.

 

작업기와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