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알못의 자동차 생활

I30PD 준비엘 인증배기 머플러팁 수정

by 긍정열혈제주남 2023. 3. 27.
반응형

I30PD 1.6 T-GDI

I30PD 준비엘 인증배기 머플러팁 수정 작업

준비엘 인증배기 작업을 했었다.
하지만 I30 N라인에 맞춰 작업이 된 거라 일반 PD 모델의 범퍼 라인과는 맞지 않았다.
그냥 장착하고 다녀도 되지만 찝찝함이 있으니 계속 신경이 쓰여 머플러팁(배기팁) 수정 작업을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준비엘 인증배기를 작업하면 머플러팁은 보통 밴드(반도) 형식이라 볼트로 조이면 된다. 그래서 위치 수정이 쉬운 편이다. 
다만 볼트 체결식이라 차를 띄웠을 때 확인을 해 주지 않으면 배기팁이 사라지는 마법도 선보이게 된다.
그런 단점 때문인지 내 차량에 장착된 배기는 머플러팁을 아예 용접으로 처리를 했다. 그리고 배기팁도 더 큰 사이즈로 교체를 했다. 기존 배기팁 사이즈는 101파이인데 이건 124파이 정도 된다고 알고 있다. 정확한 사이즈는 나중에 다시 측정해 보는 걸로.
내가 하고 싶은 작업은 배기팁을 바꾸는 게 아니라 순정 배기팁처럼 사선 방향으로 틀고, 범퍼 라인에 맞추는 것이다.
용접에 대해 잘 모르는 내가 생각할 때는 비교적 쉬운 작업이라 생각이 됐지만 용접 작업을 해야 하기에 공임은 어느 정도 생각은 하고 있었다.
그러나 여기는 어디?!
바로 제주.
튜닝숍 찾는 게 급선무였다.
 

반응형

 

제주에서 머플러팁 수정하기

제주에는 육지만큼 튜닝 산업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업체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있다고 해도 제대로 된 작업이나 적정한 공임을 받는 곳은 진짜 없다고 할 정도로 튜닝 작업하기가 쉽지 않다.
내가 하려고 하는 작업도 육지에서는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고 업체도 많다 보니 가격 경쟁이 되는데 제주는 그렇지 않아 
제대로 된 업체 찾기가 힘들었다.
몇 군데 없지만 알아본 결과 터무니없는 가격에 포기할까 하던 중 찾아낸 곳이 바로 여기.
'그레이모터스'였다.

전화로 문의를 했지만 직접 방문을 해서 보고 견적을 내는 게 더 정확할 것 같아 방문.
방문 후 작업할 것을 살펴보고, 다시 견적을 받은 뒤 예약하고 며칠 뒤 방문.
 

내가 하고 싶은 작업은 기존 용접이 된 배기팁을 분리한 뒤 범퍼 라인에 맞게 사선으로 자리를 잡고 다시 용접을 하는 것이었다. 범퍼 라인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기존보다 머플러팁이 좀 들어가는 것도 포함.
용접된 부위를 자르는 것도 꽤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었음.
 

배기팁을 자르고 엔드 머플러를 설치 후 배기팁 위치와 모양을 정하고, 용접.
 

작업 전 사진.
기존에는 머플러팁(배기팁)의 사선이 위(↑    ↑) 로 향하고 있었다. 순정은 범퍼 라인에 맞게 사선(↗    ↖)으로 되어 있는 것과는 다른 모양.
그리고 범퍼 라인에서 좀 튀어나와 보기가 싫었다.
 

작업 후 사진.
작업 후에도 큰 차이가 나는 건 아니지만 머플러팁을 순정처럼 사선으로 맞췄고, 돌출 부분도 범퍼 라인에 맞게 작업을 해서 전보다는 훨씬 자연스럽게 됐다.
머플러팁 사이즈가 커서 여전히 튀긴 하지만 순정과 비슷하게 작업을 하니 마음이 편하고, 훨씬 보기가 좋다. 
지극히 주인만 알 수 있는 작업이지만 찝찝함이 사라졌고, 기존보다 일체감이 들어 좋다.
밋밋한 범퍼에 좀 더 강인한 인상을 주고, 커진 머플러팁과의 조화를 위해 디퓨저 작업을 하려고 준비 중이다.
디퓨저 작업기는 다음에 포스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