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알못의 자동차 생활

I30PD AFE POWER 오픈 흡기 장착 및 간단 후기

by 긍정열혈제주남 2024. 1. 24.
반응형

I30PD 1.6 T-GDI

2018년식.

 

i30pd afe 흡기
i30pd afe 흡기

 

 

I30PD AFE 흡기 세척 및 오일 도포

I30PD 1.6 T-GDI 2018년식. I30PD AFE POWER 오픈 흡기 I30PD를 2018년에 출고를 해서 6년이 다 돼 간다. 3년 일반 보증과 5년 엔진 보증까지 끝이 났고, 보증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은 많이 받은 것 같다. 그러나

positive-jejuguy.tistory.com

I30PD 순정 흡기에 튜익스, 튜온 옵션으로 제공되던 AFE POWER 오픈 흡기를 장착하기 위해 

중고를 구매 후 세척하는 포스팅을 했다.

AFE 흡기에 들어있는 순정 필터는 습식 필터로 전용 세척제와 오일을 사용해야 한다.

필터 세척 후 건조와 오일 도포까지 하면 시간이 꽤 걸리는데 최대한 빨리 해도 하루 정도는 잡아야 제대로 준비가 된다.

나는 어차피 순정 흡기를 탈거 후 새로 장착하는 거라 시간 구애 없이 넉넉히 건조를 하고, 오일 도포 후에도 스며듦을 위해 며칠을 뒀다. 

그리고 드디어 I30PD 순정 흡기를 들어내고 AFE 흡기 장착을 하게 됐다.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I30PD를 타는 동생이 도와줬음.

 

I30PD 순정 흡기 탈거 후 AFE POWER 오픈 흡기 장착 

 

i30pd afe 흡기i30pd afe 흡기
i30pd afe 흡기

순정 흡기를 탈거해야 하는데 전용 공구를 이용해 흡기 박스 탈거 후 호스와 흡기관을 탈거해준다. 

그리고 AFE 흡기 조립을 해야 하는데 먼저 흡기 박스를 조립할 때 순정 흡기 박스를 고정하는 외부 볼트를 AFE 흡기 박스 안에 고정을 해야 한다.

이 작업이 제일 까다로운 작업인데 공간이 생각보다 나오지 않아 처음 하면 헤맨다고 한다. 

그리고 AFE 흡기 박스에 고무 부싱도 순정 흡기 박스에서 이식을 해야 하는데 나는 중고로 살 때부터 부싱이 있어서 따로 이식을 하지 않고 그대로 장착을 했다.

흡기 박스 안에 볼트를 제대로 고정하면 이후는 작업이 좀 순조로웠다. 

흡기관을 연결하고, 필터를 연결하면 끝.

나는 옆에서 지켜보면서 조금씩 도움을 줬기 때문에 그 어려움을 잘 몰랐지만 

나중에 필터 교체를 위해서는 내가 알아야 해서 유심히 지켜보고 궁금한 것은 물어봤다.

 

I30PD AFE POWER 오픈 흡기 교체 후 간단 후기

 

i30pd afe 흡기i30pd afe 흡기
i30pd afe 흡기

5년이 넘는 시간 동안 I30PD를 지켜준 순정 흡기가 가고, 

새로운 흡기가 왔는데 그게 AFE POWER 오픈 흡기라 너무 기분이 좋다. 

튜익스 전용 1.6 T-GDI 엔진 커버와 AFE 흡기의 조합이 너무 이쁜 것 같다. 

순정 흡기 주름관이 아닌 매끈한 흡기관이 있으니 아주 마음에 든다. 

보기에도 좋지만 성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니 흐뭇하다.

 

i30pd afe 흡기
i30pd afe 흡기

AFE 흡기는 흡기 박스의 저 투명 플라스틱 창을 통해 필터 오염도를 확인할 수 있어 더 편리하다. 

하지만 오픈 구조가 아니라 공기를 빨아들일 때 나는 오픈 흡기 특유의 소리는 거의 나지 않아 호불호가 갈리기도 한다. 

나는 오픈 흡기 특유의 그 소리가 너무 크면 거슬릴 것 같은데 AFE 흡기는 그런 소리가 거의 나지 않아 만족스럽다. 


AFE 흡기 장착 후 주행을 했을 때 느낌 점은 다음과 같다. 

- 초반 가속 시 차의 반응이 좀 빨라졌다. (리스폰스의 증대)

- 흡기 덕분인지 배기 소리가 조금 커졌다. 

- 꾸준한 가속 시에도 알피엠을 (순정보다) 더 오래 끌고 가면서 힘을 넣어준다. 

 

전자식 스로틀밸브라 공기량을 ECU에서 제어를 하지만 확실히 위 세 가지는 순정 흡기와 다르게 체감이 된다. 

고속도로가 없는 제주라 고속 상황에서의 느낌은 잘 알 수가 없지만 초반 반응이 빨라진 것만 해도 아주 만족스럽다. 

오픈 흡기 특유의 소리는 (거의) 나지 않지만 순정보다 향상된 성능과 조금은 커진 배기 소리에 운전을 하는 재미가 더 생긴 것 같다.


맵핑을 하지 않고 흡기 튜닝을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하지만 

튜익스, 튜온 제품(순정)으로 제공이 됐다는 것은 순정에서도 충분히 성능 향상이 있다는 방증 아닐까?

오픈 흡기 특유의 소리를 좋아하는 분들도 많지만 나처럼 최대한 순정 지향이되 약간의 성능 향상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AFE 흡기를 추천드린다!

댓글